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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종기의 AI시대 저널리즘] 생성형 AI가 기업의 다양한 업무영역 새로운 혁신 촉진시켜
BY 관리자 2024-05-16 15:18:39
51 1003 0

 

생성형 AI가 기업의 다양한 업무 영역을 새롭게 혁신 하는 내용에 대해 한국 공정 일보에 칼럼을 쓰게 되었습니다.

내용의 일부를 공유합니다.

전체 내용은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www.kjc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81574

 



 

지금은 ChatGPT가 앞당긴 인공지능 대중화 시대다. 특히 생성형 AI의 혁신적인 진화가 산업 및 사회적으로 큰 파급력을 보이며 관련 산업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생성형 AI란, 이용자의 특정 요구에 따라 결과를 생성해내는 인공지능을 말한다. 즉, 텍스트, 오디오, 이미지 등의 기존 콘텐츠를 활용하여 유사한 콘텐츠를 새로 만들어내는 인공지능(AI) 기술이다. 생성형 AI는 개별 과업 수행 방식에서 벗어나 기업의 다양한 업무 영역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며 새로운 혁신을 촉진하고 있다. 즉 기존의 AI R&D 시대에서 AI 응용의 시대로 변혁을 이끌고 있다.

◆ 콘텐츠 생성 및 마케팅에 활용

콘텐츠 생성 및 마케팅 분야에서 생성형 AI는 기업이 고객에게 맞춤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마 케팅 효율성을 극대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사용자의 관심사와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콘텐츠를 자동으로 생성해 마케팅 캠페인의 효율성을 높이고 사용자 참여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생성형 AI가 고객의 구매 이력과 온라인 행동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별 맞춤형 이메일을 생성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예를 들어 특정 고객이 최근 운동화를 검색했다는 데이터를 AI가 인식하면 해당 고객에게 새로운 운동화 컬렉션 정보와 관련 프로모션 정보를 포함한 이메일을 자동 생성, 발신해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시즌 별 트 렌드, 고객 선호도, 사회적 이벤트 등을 반영해 관련성 높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소셜 미디어에 공유해 고객 참여를 유도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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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 서비스에 활용

고객 서비스 분야에서 생성형 AI는 고객 대응의 효율성과 혁신적인 품질 개선 등에 도움이 된 다. 고객 서비스 팀의 업무 부담을 줄이면서 고객이 필요한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얻을 수 있도록 도와 고객만족도 향상을 지원하는 것이다. 먼저 챗봇 형태로 생성형 AI 도입이 가능하다. AI 챗봇은 텍스트나 음성 인식을 통해 고객의 질문을 이해하고 적절한 답변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예를 들어 은행에서는 AI 챗봇을 통해 민감한 고객 계좌 관련 질문을 대신하고 다양한 금융 상품 안내나 카드 분실 등 즉각적 조치가 필요한 문제에 대해 상담원 연결 전 선대응이 가능하다. 이러한 AI 챗봇은 24시간 365일 운영이 가능하며 대기 시간 없이 다수의 고객 문의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어 고객만족도를 크게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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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공정일보(http://www.kjc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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